석탄 채굴 늘리는 印정부 "성장궤도에 오른 인도에 마중물"

입력 2023-11-27 07:38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탄소중립 달성 목표 시점을 2070년으로 제시했던 인도 정부가 석탄 채굴을 늘리는 방안을 발표했다.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기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목표 시점을 설정한 데 반해 중국 러시아는 2060년을, 인도는 2070년을 선언한 바 있다.

인도 석탄부는 26일(현지시간) "2028년까지 지하 탄광의 생산량을 3배로 늘리겠다"며 "이를 위해 신규 광구 입찰 및 환경 허가 가속화, 외국인 투자·국내 채굴장비 제조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도입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인도 석탄부 암릿 랄 미나 장관은 파이낸셜타임스(FT)에 보낸 성명에서 "인도는 높은 성장 궤도에 올라 산업적, 경제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며 "석탄은 인도의 경제 성장과 발전에 계속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석탄 생산국이다. 전력 생산량의 약 4분의 3을 석탄발전에 의존하며, 현재 석탄의 95%를 지표에 노출된 노천 광산에서 추출하고 있다. 지하 탄광은 높은 비용과 위험도로 인해 중국과 호주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최근 수십년 사이에 급감했다. 글로벌 인구 1위 국가인 인도가 가파른 경제 성장세와 급증하는 에너지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지하 채굴로 확장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나 장관은 예전부터 "노천 채굴보다 토지를 덜 필요로 하는 지하 채굴이 친환경적"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는 이번 성명에서도 "지하 채굴 확대는 생태계 교란과 토지 황폐화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한 비정부기구의 기후 운동가인 슈웨타 나라얀은 "궁극적으로 화석 연료를 추출하고 계속 태울 것이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피해는 계속된다"고 비판했다.

인도와 중국 등의 여전한 석탄 의존도는 오는 30일 두바이에서 열리는 유엔의 연례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에서 논쟁거리가 떠오르고 있다. 인도가 2021년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COP26 정상회의에서 석탄 사용의 단계적 감축에 합의했던 국가라는 점에서다.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을 3배로 늘리겠다고 밝히긴 했지만, 동기간 석탄 수요도 함께 급증할 전망이다. 인도의 석탄 수요는 작년 약 10억t에서 2030년까지 15억t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역사적으로 탄소 배출량의 대부분에 책임을 져야 하는 선진국들이 인도 같은 개발도상국에 책임을 묻는 것은 문제"라는 입장이다. 모디 정부는 또한 "현재 기술력으로는 석탄 외에는 인도 정부가 인도 국민에게 에너지 안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저렴하고 가용한 연료 공급원의 대안이 부족하다"며 "배터리 저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도 싱크탱크 사회경제발전센터(CSEP)는 "인도의 1인당 석탄 소비량은 미국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며 많은 인도인이 여전히 불안정한 전력 공급에 시달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CSEP의 선임 연구원인 라훌 통기아는 "신규 석탄 광산에 대한 민간 투자를 유치하려는 인도 정부의 시도는 과거에도 이미 화석연료에 대한 장기 투자를 꺼리는 기업들의 수요 부족으로 인해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는 데 그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